No. | 용어 |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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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개념미술 | 아이디어, 감정, 생각, 의견 등 작가의 개념을 재료로 하는 미술 |
2 | 고딕미술 | 12세기 프랑스를 기점으로 로마네스크 양식에서 출발해 고딕 건축 발달로 전 유럽에 퍼진 국제적 양식. 수직성을 강조한 고전적인 스타일이 특징이다. |
3 | 구성주의 | 러시아 혁명 전부터 1920년대에 걸쳐 소련에서 전개된 추상 예술 운동 |
4 | 그래피티 | 벽이나 바닥 등에 그리는 그림 |
6 | 네오다다 | 다다이즘이 이어지는 것으로, ’새로운 다다이즘’을 뜻한다. 기존의 미적 가치를 파괴하고 새로운 창조활동을 지향하려는 움직임 |
7 | 다다 |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스위스를 포함한 유럽 및 미국에서 유행한 문학, 조형 예술/미술상의 반항운동 |
8 | 대지미술 | 지구 표면 위나 표면 자체, 또는 표면 내부에 어떤 형상을 디자인하여 자연 경관 속에 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술 |
9 | 데스틸 | 1917년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 전 분야에 걸쳐 형성된 조형예술운동. ‘신조형주의’라고도 불림 |
10 | 로마네스크 | 6-11세기경 유럽 중세의 건축양식을 의미하며, 이후 로마에서 유행한 건축양식과 유사한 느낌으로 지어진 건축을 총칭 |
11 | 로코코 | 18세기 프랑스에서 생긴 예술형식. 바로크 시대의 호방한 취향을 이어받아 화려한 색채와 섬세한 장식, 건축이 유행함 |
12 | 르네상스 | 14~16세기 사이에 이탈리아와 서유럽 일대에서 일어난 ‘인간성 해방’을 위한 문예 부흥 또는 문화 혁신 운동. 문학·미술·건축·자연 과학 등 다방면에 걸쳐 발전해 근대화의 사상적 원류가 됨 |
13 | 르포르타주회화 | 태평양 전쟁 직후에 일본에서 시도된 회화 운동. 대중의 관심을 끈 정치적·사회적 사건을 취재하여 전달하기 위한 회화를 목표로 함 |
14 | 매너리즘 | 특정 기법이나 양식을 따라 작업하되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에 따라 예술작품을 구현한 예술 사조. 이후에 태도나 표현하는 방법 등이 항상 틀에 박힌 방식으로 되풀이되어 말기적이고 비창의적인 일로 의미가 확대됨 |
15 | 멕시코벽화운동 | 멕시코 혁명(1910) 이후 정부의 후원 아래 멕시코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시작된 예술 운동. 혁명의 당위성과 이상을 선전하기 위해 민중 벽화와 걸개 그림, 판화 형태로 제작됨 |
16 | 모노파 | '모노(もの)'는 일본어로 ‘물(物)’, 즉, 물체라는 뜻. 물체 그 자체에 대한 탐구를 통해 거기서 미학적인 면을 발견하는 일본의 미술운동 |
17 | 모더니즘 | 종래의 예술, 건축, 문학, 종교적 신앙, 철학, 사회조직, 일상 생활 및 과학 등의 전통적인 기반에서 급진적으로 벗어나려는 20세기 서구 문학, 예술상의 경향 |
18 | 미니멀아트 | 단순함을 추구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 1960-7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모든 기교를 지양하고 근본적인 것을 표현하려 함. |
19 | 미래주의 |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문학, 예술, 연극, 음악 등의 예술혁신운동. 과거의 인습적인 아카데미즘을 부정하고 근대과학기술의 기계문명과 스피드를 새로운 미(美)로 표현 |
20 | 미술공예 운동 | 영국인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와 그의 동료들이 건축과 공예를 중심으로 전개했던 예술운동으로, 산업혁명에 따른 기계생산 가구와 공산품 등을 반대하고 수공예 생산 방식으로 복귀할 것을 주장 |
21 | 바로크 | 르네상스 이후 17-18세기에 걸쳐 서양의 미술, 음악, 건축에서 나타난 예술 사조. 역동적인 형태와, 빛과 어둠의 대비를 극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둠 |
22 | 비디오아트 | 텔레비전과 같은 비디오 매체를 표현 수단으로 한 예술. 비디오 테이프, 설치비디오 등을 구성으로 나타냄 |
23 | 사실주의 |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재현하려고 하는 창작 태도 또는 방법 |
24 | 사운드 아트 | 사운드로 작업하는 예술과 시각적 형태로 작업하는 예술이 대립되는 형태 |
25 | 쉬포르/쉬르파스 | 남프랑스 지역의 예술인들이 주축이 된 미술운동. 회화를 해체하고, 물질 자체를 강조하며 캔버스 위 회화가 아닌 새로운 회화의 가능성을 탐구함 |
26 | 시뮬레이셔니즘 | 1980년대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번성한 미술 운동. 사진이나 광고 등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차용하여 작품화하는 특징을 지님 |
27 | 신체미술 | 사람의 몸(보통 작가의 몸)을 표현매체로 사용. 행위예술과 동일시되기도 함 |
28 | 신표현주의 | 1970년대 말에 나타난 후기 모더니즘(표현주의). 개념예술, 미니멀리즘, 플럭서스 등으로 사라진 전통적인 구성회화를 회복하려는 복고적인 시도 |
29 | 실험미술 | 기존의 회화와 조각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오브제와 설치, 해프닝과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루어진 작업. ‘아방가르드’와 동의어로 취급되기도 함 |
30 | 아르누보 | 19세기 말~20세기 초 유행했던 “새로운 미술”을 뜻하는 예술 사조. 유기적인 곡선, 비대칭, 화려한 장식이 특징 |
31 | 아르데코 | 아르누보 이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디자인 양식이 유행. 단순한 직선, 지그재그 형식의 기하학적 패턴이 혼합된 양식 |
32 | 아르브뤼 | 미술을 전문으로 하지 않는 아마추어에 의해 일어난 미술 운동. 세련되지 않고 다듬어지지 않은 형태로 ‘원생미술’로도 불림 |
33 | 아르테포베라 | ‘가난한’, ‘빈약한’ 미술의 의미. 나뭇잎, 헝겊, 커피 가루 등 흔히 볼 수 있는 재료와 주변 환경을 활용하며 관람객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 |
34 | 아카데미즘 | 유럽의 미술 학교의 영향을 받아 제작된 회화나 조각의 양식 |
35 | 앙데팡당 | 엄격한 신사와 아카데미즘에 기반한 프랑스 살롱전에 대항해 1884년도에 열린 미술 전람회 |
36 | 앵포르멜 | 비정형이란 의미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현대 추상회화의 한 경향 |
37 | 야수파 | 20세기 초 유럽에 나타난 전위적 경향의 예술 사조. 강렬한 원색과 거친 형태를 특징으로 함 |
38 | 연방미술계획 | 미국 연방 정부가 세계 대전 기간 동안 공공사업을 통해 펼친 예술가 지원 계획 |
39 | 영 브리티시 아티스트 | 1990년대 당시 영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젊은 컨셉의 아티스트, 화가, 조각가 등의 총칭 |
40 | 옵아트 | 기하학적 형태와 미묘한 색채관계, 원근법 등을 이용하여 사람의 눈에 착시를 일으켜 환상을 보이게 하는 과학적 예술 종류 |
41 | 입체주의/큐비즘 |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서양 미술 표현 양식. 전통 기법과 다른 원근법, 명암법, 다양한 색채 등 표현기법으로 사물 구조를 입체적으로 나타냄 |
42 | 정치미술 | 정치 상황에 대한 풍자와 비난을 통해 정치에 참여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미술을 총칭 |
43 | 초현실주의/쉬르레알리슴 | 192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 운동. 초현실적이고 굴레에서 벗어난 세계를 추구함 |
44 | 추상표현주의 | 1940-1950년대 미국의 미술계에서 주목받은 미술 동향. 자유로운 기법과 제작 방법으로 제작하며, 개인의 감정 표현을 강조함 |
45 | 키네틱 아트 | 작품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붐을 포함하는 예술작품. 중력, 마찰, 에너지 등 물리적 법칙을 이용해 동력을 갖고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미묘한 변화를 보이는 움직이는 예술 |
46 | 퇴폐예술 | 독일에서 나치 독재가 지배하는 동안에 인종이론에 근거를 둔 주장에 의해서 비난을 받은 현대 미술을 공식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선전 용어 |
47 | 팝아트 | popular art를 줄여서 만들어진 단어로, 대중 예술이라는 뜻을 지님. 대중들이 쉽게 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만화나 광고, 상품, 유명인 등을 인용하여 표현한 예술 |
48 | 퍼포먼스/해프닝 | 행위의 시간적 과정을 중시하여, 실제 관중 앞에서 예정된 코스를 실연해 보이는 다양한 예술 행위의 총칭. 특히, 미술에서는 회화나 조각 작품 등에 의하지 않고 작가의 육체적 행동이나 행위에 의해 어떤 조형적 표현을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말함 |
49 | 포스트모더니즘 | 근대주의로부터 벗어난 서양의 사회, 문화, 예술의 총체적 운동. 근대주의의 이성중심주의에 대해 근본적인 회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경향의 총칭 |
50 | 플럭서스 | 1960년대에 형성된 국제적인 전위예술가 집단. 흐름, 끊임없는 변화, 움직임, 변전(變轉) 등을 뜻하는 라틴어 '플럭스(flux)'에서 유래함 |
5 | 극사실주의 | 현실에 실재하는 것(혹은 그것을 촬영한 고화질 사진)을 회화나 조각으로 완벽히 재표현하는 것을 추구 |
No. | 용어 |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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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갤러리 | 미술시장에서 작가의 작품을 구매하고 전시, 판매하는 곳. 화랑(畵廊)이라고도 함 |
2 | 걸개그림 | 대형 화폭에 그려서 건물의 벽이나 틀에 걸 수 있도록 설치한 이동식 벽화 |
3 | 게슈탈트 | 전체, 형태(Form),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 부분이 모여서 된 전체가 아니라, 완전한 구조와 전체성을 지닌 통합된 전체로서의 형상과 상태 |
4 | 공공미술 | 대중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되거나 전시되는 조형물 |
5 | 구상미술 | 실물로부터 파생된 예술(특히 그림과 조각). 구체적인 형상이 있는 미술로 추상미술과 반대됨 |
6 | 그로테스크 | 그로트(grotto)에서 유래된 말로 동물, 식물, 가면, 건축의 일부 등 각종 모티브를 곡선 모양으로 연결시켜 복잡하게 구성한 장식 모양 |
7 | 데드 마스크 | 사람이 죽은 직후에 밀랍이나 석고로 그 얼굴을 본떠서 만든 안면상. 죽은 사람의 생전 모습을 남기거나 초상화를 만들기 위해 사용 |
8 | 동양화 | 근대 이후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기법과 양식에 의해 그려진 그림. 한국화와 동일한 의미를 지님 |
9 | 레디메이드 | 어떤 일상적인 기성 용품을 또다른 새로운 측면에서 보아서 만든 미술 작품. 대표작으로 마르셀 뒤샹의 《샘》이 있음 |
10 | 만국박람회 | 지난 세기를 기념하고 다음 세기를 향한 발전을 가속하자는 의미에서 1900년 4월 14일부터 11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박람회 |
11 | 만다라 | "원, 중심"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중심과 본질을 얻어 마음속에 참됨을 가지는 경지 또는 그러한 경지를 나타낸 그림 |
12 | 멜랑콜리 | 기원전 4세기에 만들어진 용어로 알 수 없는 우울함이나 슬픔, 애수, 침울함 등의 감정을 의미 |
13 | 모뉴먼트 | 기념적인 목적을 위해 제작된 공공 조형물을 총칭 |
14 | 모사 | 기존 예술 작품 원작을 모방하여 그대로 재현하는 것 |
15 | 미디어 아트 | 대중 매체와 디지털 테크놀로지 등 신기술들을 활용한 예술. 뉴미디어 아트라고도 불리며 매체예술로 번역됨 |
16 | 미술관 | 미술작품을 중심으로 한 문화유산이나 현대의 문화적인 유산을 수집·보존·전시하고, 문화에 관한 교육·보급·연구를 행하는 시설 |
17 | 미술사 | 미술, 즉, 미적 대상과 시각적 표현에 대한 연구. 지역별, 시대별, 장르별로 세분화하여 전세계 예술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 |
18 | 미술시장 | 미술품이 거래되는 시장. 창작자의 작품을 거래하는 유통자와 작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를 축으로 함. |
19 | 미술치료 | 예술과 심리학이 만나 이루어진 분야로써, 미술 활동을 통하여 인간 심리를 진단하고 심신의 어려움을 치료하는 것 |
20 | 미술평론 | 시각 예술을 논하고 평가를 내리는 것. 미술 작품의 예술적 가치 등을 판단하며 비평함 |
21 | 미장센 | 무대 위에서의 등장인물 배치나 역할, 무대 장치, 조명 따위에 관한 총체적 계획. 세트장과 조명, 소품, 의상, 디자인 연출 등을 미술의 범주로 보며 중요성이 커짐 |
22 | 미학 | 철학의 하위 분야로서 '아름다움'을 대상으로 삼아 아름다움의 본질을 연구하는 학문. 완성도가 높은 아름다움이 무엇인가를 분별하고자 함 |
24 | 반예술 | 취리히의 ‘다다’에서 태동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관습적인 미의 기준과 예술개념을 부정함 |
25 | 비엔날레 | 이탈리어어로 ‘2년에 한 번’이라는 뜻으로, 2년마다 열리는 대규모 국제 전시회 |
26 | 사이키델릭 | 환각 약물의 섭취로 알려진 환각 경험 및 환각과 관련되거나 영감을 받은 예술, 그래픽 또는 시각적 디스플레이 |
27 | 살롱전/르 살롱 | 17세기 창립해 프랑스 아카데미 회원들만이 참가하는 관전(官展)으로서 아카데미즘 미술의 중심이 되었으며, 보수적이고 연공서열 중심의 심사를 통해 입상작을 발표해 반발이 커짐 |
28 | 상황주의 |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각국의 사회·문화·미술 분야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 물질적, 사회적, 정치적 조건들이 모인 상태를 깨뜨리면서 해방과 자유의 상태, 즉 상황을 창조하는 활동 |
29 | 서양화 | 서양에 뿌리를 둔 유채화 및 수채화를 총칭하는 미술용어 |
30 | 심상 | 상상력에 의하여 마음에 떠오르는 영상이나 정경, 어느 것들에 대해 품는 전반적인 느낌 또는 마음속에 그리는 것 |
31 | 아방가르드 | 예술 분야의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작가나 운동을 지칭하는 말. 특히 문화 영역에서 규범이나 현상의 경계를 허물고자 함 |
32 | 아트 레지던시 | 예술가들이 함께 거주하면서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지원 및 창작지원 프로그램. 미술창작스튜디오로도 불리며, 아트 스튜디오(Art Studio)라는 이름으로도 운영됨 |
33 | 어포던스 | 어떤 행동을 유도한다는 뜻으로 행동유도성이라고 함 |
34 | 에로티시즘 | 성적·관능적 감정을 일으키는 경향 |
35 | 에콜 드 파리 | 제1차 세계 대전 후에 조국을 떠나 파리로 이주하여 몽마르트르와 몽파르나스에서 활약한 예술가 집단. ‘파리파’로도 불림. 모딜리아니, 샤갈, 피카소 등이 있음 |
36 | 예술경영 | 예술단체 및 조직 경영에 필요한 인적, 물적, 예술적 자원과 재원을 조달하고 관리하는 일 또는 그와 관련된 분야를 다룸 |
37 | 오리엔탈리즘 | 서양의 작가, 디자이너, 예술가들이 동양 문화의 여러 측면을 묘사하거나 모방하는 것 |
38 | 오리지널리티 | 원조가 가지는 고유한 독창성 |
39 | 오토마티즘 | 무의식을 표현하기 위해 예술가가 우연을 이용하는 동시에 손의 움직임에 대한 의식적 통제를 억제하는 방법 |
40 | 이데올로기 | 사람이 인간·자연·사회에 대해 규정짓는 현실적이면서 동시에 이념적인 의식의 형태 |
41 | 인스톨레이션 | 미술 작품을 주위 공간과 융합하게 설치하는 것 또는 그렇게 완성된 미술 |
42 | 인터랙티브아트 | 고도의 테크닉과 예술이 만나 만들어진 것으로, 관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작품을 만들어가는 소통예술 |
43 | 저작권 | 창작물을 만든이(저작자)가 자기 저작물에 대해 가지는 배타적인 법적 권리로, 거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인정되는 권리 |
44 | 전쟁화 | 전쟁을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 역사화에 속함 |
45 | 큐레이터 |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소장품 관리, 전시 기획, 학술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
46 | 탈구축(해체) | 텍스트와 의미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려는 하나의 기호학적 분석 방법으로, 탈구조, 해체, 해체주의, 해체이론 등으로도 불림 |
47 | 페미니즘 |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경제·사회 문화적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견해 |
48 | 포멀리즘 (형식주의) | 미적 대상이 되는 예술 작품의 내용 그 자체의 관념적인 파악보다도 감각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 미학적 입장 |
23 | 바우하우스 | 1919년 1933년까지 발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독일에 설립·운영된 학교로, 미술과 공예, 사진, 건축 등과 관련된 종합적인 내용을 교육함 |
49 | 화이트큐브 | 흰색 벽면, 인공 조명, 쾌적한 온습도 등으로 구성된 무색무취의 진공 같은 전시공간을 의미. 전시환경을 외부 세계와 단절시킴으로써 오직 작품에만 주목하게 함 |
50 | 히피 | 1960년대 미국 샌프란시스코, LA 등지 청년층에서부터 시작된, 기성의 사회 통념, 제도, 가치관을 부정하고 인간성의 회복, 자연으로의 귀의 등을 주장하며 탈사회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 |
No. | 용어 |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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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공예 | 실용적인 물건에 장식적인 가치를 부가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드는 미술 |
2 | 과슈 | 불투명 수채물감. 일반적인 수채물감에 비해 투명도가 낮고 윤기가 적으며 마를 때 색이 진해짐 |
3 | 디스템퍼 | 아교와 카세인을 개서 만든 수성 도료. 벽이나 실내장식에 주로 사용. 내수성이 약하고 광택이 적음 |
5 | 마티에르 | 재료, 재질, 소재라는 뜻으로 작품 고유의 재질감과 표면의 울퉁불퉁한 질감을 가리킴 |
6 | 만화 | 시각 예술의 일종으로, 작가의 생각을 말풍선이나 자막 형태의 글과 그림으로 조합한 장르 |
7 | 목탄 | 숯(charcoal)과 동의어로 나무 따위의 유기물을 불완전 연소시켜 만듦 |
8 | 목판화 | 나무를 이용해 그림을 새기는 판화 |
9 | 미디어 파사드 | 건축물 외벽에 조명을 설치해 미디어 기능을 구현하는 것 |
10 | 믹스드 미디어 | 하나 이상의 매체 또는 여러 종류의 재료가 사용된 미술 기법 |
11 | 민화 | 한 민족이나 개인이 전통적으로 이어온 사회적 생활 관습에 따라 그린 실용 그림. 주로 서민 계층이 그림 |
12 | 밀랍 | 꿀벌의 체내에서 분비하는 고형 기름 형태의 천연 왁스. 전기의 절연제, 마룻바닥의 도료, 양초 등의 원료로 사용됨 |
13 | 바니시 | 목재 및 기타 소재의 표면처리에 사용되는 코팅제. 흔히 니스라고 불림 |
14 | 바인더 | 아크릴물감의 보조제로 농도 조절 및 수성물감과 혼합하여 아크릴물감 대용으로 사용. 투명한 젯소의 기능을 하며 물감의 발색도를 높여줌 |
15 | 배색 | 두 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잘 어울리도록 배치하는 일 |
16 | 백색도 | 물체의 흰 정도 |
17 | 변색 | 염료 또는 안료로 착색된 것이 색이 변하는 일. 햇빛·마찰·세탁·땀 등에 의해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며 일어남 |
18 | 보색 | 서로 반대되는 색 |
19 | 부조 | 돌이나 나무 등의 평면 재료를 깎너가 파고, 붙이는 방법으로 높낮이를 만들어 표현하는 조각 기법 |
20 | 브론즈 기법 | 금속을 가열하여 녹인 다음 원하는 형태의 거푸집(mold)에 부어 냉각 응고시켜서 작품을 만드는 방법. 복잡하고 정교한 모양과 큰 형태도 제작이 가능함 |
21 | 색상 | 색의 3속성 중 하나로, 빨강·노랑·파랑 같이 색 지각 또는 색 감각의 성질을 갖는 색의 속성 |
29 | 염료 | 물·기름에 녹아 단분자로 분산하여 섬유 등의 분자와 결합하여 착색하는 유색물질 |
22 | 세라믹 | 열과 냉각 활동으로 굳어진 비금속 고체 무기물. 점토 등 천연 원료를 사용해서 만들며 주로 용기로 사용됨 |
23 | 수채화 | 물에 풀어서 사용하는 물감을 안료로 쓴 그림. |
24 | 스테인드 글라스 | 금속산화물이나 안료를 이용해 구운 색유리를 이어 붙이거나 그림을 그린 유리 공예 |
25 | 아크릴 물감 | 아크릴수지를 물감 형태로 가공한 것. 금속·플라스틱·캔버스·종이 등 어디에 발라도 색이 잘 입혀지고 유화와 비슷한 느낌이 남. 유화보다 빨리 마르고 색 지속력이 뛰어나다는 장점과 얼룩이 잘 안 지워지는 단점이 있음 |
26 | 안료/피그먼트 | 물체에 색을 입힐 수 있는 색소. 물·기름·알코올에 녹지 않는 성질이 있음 |
27 | 양감 | 부피에서 오는 느낌. 표현 대상의 부피감, 무게감, 덩어리감. 볼륨(voloume), 매스(mass)로도 불림 |
28 | 에어브러시 | 압축 공기를 이용해 그 압력으로 액체 형태의 도료나 페인트, 잉크를 분사하는 기구 혹은 에어브러시 기구를 이용하여 칠하는 기법 |
30 | 오브제 | 미술 작품으로 여겨지지 않던 것에 작가의 재해석과 새로운 의미 부여로 미술 작품이 될 때 이런 매개체 |
31 | 용제 | 물질을 용해할 수 있는 액체 |
32 | 유약 | 유약은 도자기 등의 세라믹스 제조 과정에서 광택, 색 및 질감 개선을 위해 세라믹 표면에 바르는 물질 |
33 | 유화 | 기름으로 갠 물감(안료)을 사용하여 그리는 서양화의 한 기법 |
34 | 정착제 | 목탄이나 파스텔로 작업한 작품에서 생긴 분말가루를 고정시키기 위한 것 |
35 | 젯소 |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기존 바탕색을 비치지 않게 하거나, 페인트의 접착력을 높일 목적으로 바르는 도료 |
36 | 조소 | 조각과 소조를 아우르는 말로, 입체 형상을 만드는 미술 |
37 | 카세인 | 산이나 젖산으로 가열하여 침전된 우유 단백질 |
38 | 캔버스 | 유화 등 그림을 그릴 때 사용되는 억센 직물 |
39 | 콘테 | 목탄을 원료로 점토와 물로 반죽하여 구워서 제작된 고형물감 |
40 | 타블로 | 보통 캔버스나 종이에 그린 회화를 말하며, 고정되어 있는 벽화에 비해 움직일 수 있는 그림을 뜻함 |
41 | 탱화 | 천이나 비단에 부처나 보살의 그림을 그려 액자나 족자를 만들어서 거는 불교의 불화의 한 유형 |
42 | 테라조 | 대리석, 화강암 등 돌의 파편을 백색 시멘트 등으로 굳힌 모조 자연석 |
44 | 템퍼링 | 안료에 결합력이 있는 점착성 전색제를 섞어 부드럽게해 사용성을 편리하게 함 |
45 | 템페라 | ‘temperare(안료와 매체의 혼합)’를 어원으로 하는 물감의 일종이며 안료를 녹이는 용매로 주로 계란을 이용 |
46 | 틴트 | 색깔, 색조. 특히 ‘엷은 색, 연한 색’을 뜻하며 흐려지는 느낌을 줌 |
47 | 파스텔 | 순수 가루를 긴 막대 모양으로 굳힌 도구. 색을 입힌 분필. 밝고 연하고 부드러운 색을 뜻하기도 함 |
43 | 텍스타일 아트 | 섬유를 재료로 하는 활동 혹은 그 결과물 |
4 | 레진 | 나무의 수액이 굳은 것. 원형제작에 사용되거나 형틀에 부어 캐스팅 하는데 사용 |
48 | 피복력 | 안료 또는 도료가 다른 물질에 잘 발라지거나 퍼지는 힘 |
49 | 환조 | 한 덩어리의 재료에서 물체의 전부를 조각하는 것 |
50 | 희석액 | 희석하기 위한 용액 |
No. | 용어 |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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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공기 원근법(대기 원근법) | 공기층(수증기, 안개, 비, 먼지, 연기 등)을 이용해 빛을 난반사시켜 원근감을 주는 기법 |
2 | 그라데이션 | 한 색조·명암·질감을 단계적으로 다른 색조·명암·질감으로 바꾸는 예술 기법 |
3 | 그리자이유(grisaille) | 회색조의 색채만을 사용해 명암과 농담으로 그리는 서양화 기법 |
4 | 글라시(glasis) | 유약을 칠하거나 유리로 뒤덮은 것처럼 유화 물감을 엷게 덧칠해 투명한 효과를 주는 것 |
5 | 글레이징(glazing) | 흑백으로 대상의 입체와 세부묘사를 한 후 레이어를 이용해 색을 입히는 기법 |
6 | 단축법 | 대상의 형태를 바라보는 각도(위·아래·비스듬한 각도)를 통해 축소시키는 것 |
7 | 데생/드로잉/소묘 | ‘그리다’에서 파생된 단어. 데생(dessin) - 프랑스어 | 드로잉(drawing) - 영어 | 소묘(素描) - 한국어 |
8 | 데칼코마니 | 어떠한 무늬를 찍어 다른 표면에 옮겨 붙이는 장식기법. 1705년 영국에서 최초 발명되었고, 프랑스에서 용어 사용을 시작함 |
9 | 데콜라주 | ‘붙인다’ 의미의 콜라주의 반대 개념. 사물을 찢거나 불태우고 파괴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우연한 효과를 기대하는 기법 |
10 | 데페이즈망 | 주변에 있는 대상을 전혀 다른 요소를 지닌 작품 혹은 환경 안에 배치해 보는 사람의 감각에 강한 충격 효과를 주는 것 |
11 | 데포르마숑(Deformation) | 자연의 대상을 일부 강조하거나 왜곡, 변형시키는 미술기법. 정확한 사실보다 예술가의 조형의지가 중요함 |
21 | 소조 | 모델링(modelling). 조각의 기본 기법 중 하나로, 묽은 가소성이 있는 재료를 사용해 형을 만드는 조형기법 |
12 | 드리핑 | 붓을 사용하지 않고 물감을 캔버스에 떨어뜨리는 회화기법 |
13 | 마블링 |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성질을 이용해 우연의 효과를 추구하는 기법 |
14 | 명암법 |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 빛에 의해 나타나는 묘사 대상의 밝고 어두운 관계를 표현하는 기법 |
15 | 모노크롬 | 단색(單色, monochrome), 하나의 색깔을 뜻함 |
16 | 모빌 | 가느다란 실이나 철사 등에 쇠나 나무를 이용한 조각품을 매달아 미묘한 균형을 이루게 한 움직이는 조각. 1923년 알렉산더 콜더의 작품 ‘오브제 모빌’을 통해 용어 사용이 시작됨 |
17 | 모자이크 | 돌, 도자기, 타일, 유리, 패각, 나무 등을 조각조각 붙여 무늬나 회화를 만드는 기법 |
18 | 분할주의 | 물감을 캔버스 위에 직접 찍어 발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보면 색들이 시각적으로 결합되어 보이게 하는 기법 |
19 | 블렌딩 | 색이 다르거나 명암이 다른 색을 부드럽게 연결시켜 칠하는 기법 |
20 | 블리딩 | 염색 또는 착색된 것에서 염료, 안료가 물 또는 용제 중에 스며 나오는 현상. 스며나온 용출액이 공존하는 소재의 흰 부분을 오염시키는 것을 일반적으로 말함 |
47 | 포토몽타주 | 합성사진. 두개 이상의 영상을 합성해서 이질적인 이미지의 충돌을 기대하는 수법 |
22 | 솔라리제이션 | 사진 현상과정에서 필름을 과도하게 노출해 톤 반전의 효과를 내는 표현기법 |
23 | 스그라피토 | 회반죽 표면이 굳기 전인 축축한 상태에서 긁어내어 본체에 대비되는 효과를 주는 서양 건축의 공예기법 |
24 | 스컴블링 | 밑에 있는 물감이 보이도록 하기 위하여 불규칙적으로 불투명의 어두운 색 위에 불투명한 색을 바르는 기법 |
25 | 스케치 | 어떤 대상의 모양, 형태, 특징 등을 개략적으로 빠르게 그린 미완성 작품 |
26 | 스크래치 | 크레파스나 유화 물감으로 색칠한 것 위에 다른 색을 덧칠하여 날카로운 도구로 긁어서 바탕색이 나타나게 하는 기법 |
27 | 스테이닝 (착색기법, 삼투기법) | 붓을 사용해 물감을 칠하는 것이 아니라, 초벌칠이 되지 않은 캔버스에 물감을 부어 삼투되거나 얼룩지게 하는 기법. 1960년대 색면회화에서 주로 사용됨 |
28 | 스트로크 | 두 개 이상의 선이 중첩되면서 원하는 형태를 서서히 만들어 가는 기법 |
29 | 스푸마토 | "연기와 같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에서 나온 용어. 색과 색 사이 경계선 구분을 명확하게 하지 않고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적 방법.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가 대표적임 |
39 | 카메라 옵스큐라 | 어두운 방이나 상자 한 쪽 면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빛을 통과시키면, 반대쪽 벽면에 외부의 풍경이나 형태가 거꾸로 투사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암상자로 만든 것. |
30 | 실루엣 | 그림자. 윤곽 안이 단색으로 채워진 이미지 |
31 | 아상블라주 | ‘수집하는 것, 집합, 조합’등의 뜻. 2차원, 3차원을 막론하고 기성제품을 수집하는 것을 의미함 |
32 | 액션페인팅 | 완성된 작품의 이미지보다는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의 작가의 행위에 더 중요한 미적 가치를 두는 미술표현. 대표작가로 잭슨 폴록, 빌럼 데 쿠닝, 프란츠 클라인 등이 있음 |
33 | 언더페인팅 | 가장 밑에 칠하는 바탕칠 |
34 | 에스키스 | 최종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작품구상을 정리하며 작성하는 초벌그림, 초고, 밑그림 등 |
35 | 원근법 | 인간의 눈으로 보는 공간사상(3차원)을 규격된 평면(2차원) 위에 묘사적으로 표현하는 회화기법 |
36 | 임패스토 | 두터운 물감의 붓터치. 붓이나 나이프로 표면질감을 두텁게 하는 기법 |
36 | 점묘법 | 점을 찍어 그림을 그리는 화법. 프랑스 화가 조르주 쇠라가 개발함 |
37 | 정물화 | 정지하여 움직이지 않는 사물을 그린 것. 과일, 꽃, 화병 등을 주요 소재로 이용함 |
38 | 조형예술 | 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공간에 형태를 만드는 예술. 회화·조각·건축이 이에 포함됨 |
40 | 코킹 | 이음매나 균열을 메우는 작업기법 |
41 | 콜라주 | ‘붙이다’에서 파생한 용어로, 여러 재질의 조각들을 모아 붙여 독특한 효과를 주는 화면을 구상하는 기법 |
42 | 크로스 해칭 | 직각으로 두 개의 레이어를 그려 패턴을 만드는 것. 빗금을 겹치고 겹쳐 쌓아올려 명암을 표현하는 기법 |
43 | 크로키 | 스케치와 같은 뜻으로, 빠른 시간내에 선묘로 그린 소묘 |
44 | 테라코타 | ‘흙(terra)을 굽다(cotta)’의 뜻으로, 벽돌, 기와, 토관 등을 점토로 성형해 초벌구이 한 것 |
45 | 투시도법 | 멀리 있을수록 작아져 지평선상의 '소실점'으로 사라지듯 그리는 원근법. 공간의 깊이와 원근감을 표현할 수 있는 도법 |
46 | 트롱푀이유 (tormpe-I’oeil) | 대상을 실물을 보듯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착시 기법 |
48 | 역원근법 | 서구의 원근법과는 상반되며, 먼 것은 크고 가까운 것은 작게 그리는 동양화 기법 |
49 | 프레스코 | 덜 마른 회반죽 바탕에 물에 갠 안료로 채색한 벽화 |
50 | 프로타주 | 막스 에른스트가 바위나 나무의 거친 면에다 종이를 대고 연필로 문질러 얻게 된 이미지에서 유래 됨. 파스텔이나 연필 등 드로잉 도구로 질감이 있는 표면 위에 탁본을 뜨는 기법 |